총 게시물 237건, 최근 0 건
   

법과 원칙에 따라서......

글쓴이 : 사바나한인연합감… 날짜 : 2019-10-13 (일) 10:04 조회 : 53

October 13, 2019

 

“법과 원칙에 따라서……”

      

      우리 교회에서는 새벽 예배 시간에 기쁨의 언덕으로 말씀 묵상집으로 그 날 주시는 말씀을 나눕니다. 지난 6월에는 레위기의 말씀을 묵상했습니다. 그리고 8월에는 민수기의 말씀을 묵상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10월에는 신명기의 말씀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두 달에 한 번씩 모세 오경의 말씀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기쁨의 언덕으로를 가지고2008년부터 성경 말씀을 묵상했으니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말씀을 가지고 여러 번 말씀 묵상을 했을 텐데, 올해 제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들이 있습니다. 이런 말씀들이 있었구나 깨닫는 말씀의 신비가 있습니다. 신명기 말씀을 묵상하면서 매 시간 제게 주시는 특별한 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축복,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면 저주 라고 하는 그 동안 당연하게 알고 있었던 말씀들이 큰 깨달음으로 다가옵니다. 광야 40년을 보내고, 이제 요단강을 건너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려고 준비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삶의 원칙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이 깨달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주십니다. 이 말씀 그대로 살아가면 영원한 축복이 임하지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고 “자기 소견대로” 살면 저주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알려 주신 법과 원칙대로 살아가면 됩니다. 그리고 그 법과 원칙이 신명기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축복과 저주의 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읽으면서 제 가슴에 하나님 주신 법과 원칙을 새겨 봅니다.

 

지난 주간 한국 소식을 접하면서 법과 원칙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청문회 장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 감사 시간이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법과 관련된 일을 하는 고위 공직자들과 기관을 대상으로 감사를 합니다. 그 날 감사 대상으로 한 검찰 지검장이 출석해서 감사를 받았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서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말을 했습니다. 당연한 말이었습니다. 법을 집행하는 사람들은 법과 원칙에 따라서 자신의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회 질서가 바로 잡힐 수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법과 원칙이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그 법과 원칙을 사람에 따라서 차등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그 날 한 국회의원이 그 검찰 지검장에게 이렇게 질문을 했습니다. “법과 원칙에 따라서 수사를 진행한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피의자들이 계속해서 법을 준수하지 않을 때 어떠한 법과 원칙에 따라서 수사를 진행하실 것입니까? 법과 원칙에는 어떻게 나와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이 날의 국정감사가 담겨 있는 동영상을 보면서 법과 원칙에 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만약 피의자가 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법을 어긴 그 위법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법과 원칙의 내용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형법 몇 조 몇 항에 의거 당신은 법을 어겼습니다” 라고 하는 구체적인 법 조항이 있을 것입니다. 법을 집행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법과 원칙에 의거해서 법을 집행할 때, 이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연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하면 그것은 오히려 법과 원칙을 수사 대상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하겠다는 말로 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정의로운 사회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신앙 생활에 있어서도 이러한 막연한 말로 나의 신앙 생활을 구체적이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믿음이면 다 됩니다 라고 말하면서 그 믿음의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경 말씀대로 살면 됩니다 라고 말하면서 구체적으로 성경에 나오는 말씀대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신명기 말씀을 묵상하면서 깨닫는 사실은 신명기 말씀에는 어떻게 말씀 안에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가르침이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축복 받는 비결과 저주 받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인 말씀이 나옵니다. 자손 대대로 축복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순종하면 저주가 임합니다. 그러한 말씀이 신명기에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 큰 축복을 주십니다. “…… 그것은 여러분이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가를 여호와께서 시험하시는 것이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만을 섬기시오. 여호와만을 존경하고, 그분의 명령을 잘 지키며, 복종하시오. 그분만을 섬기며 충성하시오. (신명기 13:3-4). 이 말씀 속에 축복의 비결이 담겨 있습니다. 성경 말씀을 믿고 신뢰하며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날마다 기도하며 신앙의 여정을 끝까지 걸어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과 신앙 원칙에 따라서 신앙 생활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40일 특별 새벽 기도회를 통해 저와 여러분의 신앙이 더욱더 굳건하게 다져지기를 소망하며 기도합니다. 사랑합니다!